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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현의 합창음악 해석법 탐구①- 지휘자 김희철(편)
작성 : 아브라함   2015-12-30 17:55    조회 : 1499    추천 : 0   

김규현의 합창음악 해석법 탐구- 지휘자 김희철()

/ 김규현(본지주필, 작곡가,

한국음악비평가협회회장)

김희철선생은 내가 1993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렸던 세계합창심포지엄(IFCM 주최)에 참가했을 때 독일합창지휘자 헬무트 릴링의 공개강의에서 뽑혀서 지휘한 일이 생각난다. 그때 희망이 보였다. 그는 월드비젼 선명회합창단을 10여년 넘게 지휘했다. 중앙대 음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과천시립 여성합창단을 지휘하며 음반도 여러개 내놓았다. 폴란드 합창경연대회심사위원으로 있는가하면 중국 생해로 날아다니며 합창지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합창총연합회와 한국 국제합창협회 사무총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런 그의 합창하는 방법과 철학을 들어보았다.

 

작품연구와 해석법 논리 

- 재불 피아니스트 백건우 선생은 연습하는 시간보다 선곡하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고 했습니다. 김선생님의 경우 연주회 선곡을 어떻게 하고 창작곡일 경우 작곡가와는 대화를 어떻게 하는지 등을 듣고 싶습니다.

모든 연주자들이 선곡을 위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처럼 저도 앞에 계획된 연주를 위해 거의 매순간 새로운 곡을 위해 생각하고 저의 모든 생활속에서 새로운 연주를 위한 레퍼토리를 구상하는 것을 멈추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선곡을 위해서는 새로운 연주를 접하고 여러 작곡가들과 연주에 대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그들의 작곡의 방향에 대한 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기존의 시대별로 대표적인 작품이외는 한국작곡가들의 작품을 제 연주 때 마다 지휘하는 것을 좋아해서 선명회합창단이나 과천시립합창단에서 꾸준히 새로운 창작곡들을 여러 작곡가들과 함께 준비해서 연주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시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나눌수 있는 가사로 된 곡들과 위로와 사랑 그리고 가정에 대한 텍스트를 주제로 선곡을 하고 창작곡을 준비하는 편입니다.”

 

- 선곡한 작품을 연주하기 전에 어떤 기준이나 논리로 작곡가의 의도를 연구하고 다이너믹(dynamic)설정이나 악상(樂想)설정 등을 어떻게 합니까.

항상 작곡가의 의도를 아는 것은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리허설을 통해 다양한 강약법과 표현 등을 시도해 보면서 의도를 파악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합창음악에서 가사와 연결된 음악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이미 연주된 곡들은 여러 연주나 음원 등을 통해 이해할수 있지만 처음 연주되는 곡들이나 창작작품의 경우는 곡의 구조를 먼저 파악하고 가사(Text)와 함께 사운드 빌딩(Sound Building) 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 후에 표현과 강약에 대한 준비 그리고 지휘(Beating)양식에 대한 설정 등을 결정합니다.”

 

- 음악의 혈류(血流)와 같은 것이라고 할수 있는 템포(tempo)설정을 어떤 기준이나 논리로 하고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물론 시대별 연주 양식적용이 중요한 기준이 되겠지만.

바하나 헨델의 합창음악을 연주하는 경우는 역시 제가 경험했던 성공적인 연주의 템포를 기억하게 됩니다. ‘아틀란타 심포니 콰이어의 단원으로 로버트 쇼우 와 함께 연주했던 기억과 함께 여러 논문에서 제시했던 시대적배경과 작곡가의 음악적 특징을 토대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품의 시대적 특징이나 연주방법 등은 교재 등을 참고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오라토리오나 칸타타 들은 연주의 규모와 상황에 따라 제 스스로 시대적인 특징을 상실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템포와 강약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리허설 방법과 합창하는 철학

- 음악을 만들 때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해석접근을 하는 점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합창음악을 연주하며 비중을 두는 것은 역시 합창컬러인 코랄톤(choral tone)입니다. 그 장르에 따라 또 시대별 합창에 따라 합창의 컬러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합창사운드를 위해 정확한 음정과 발음(Diction)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세계적인 소년소녀 합창단으로서 위상정립을 해가고 있는 월드비젼 선명회 합창단의 리허설 과정과 지도 방법을 듣고 싶습니다.

리허설은 제가 어린이합창을 시작하며 배운대로 아래의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워밍업(Warm-ups)

둘째 파트연습 (Part-practice)

셋째 곡에 대한 설명과 이해 (Talking about the music)

넷째 함께 맞춰보기 ( Intensive Singing )

위의 순서대로 리허설은 웜업을 통해 단원들이 내외적인 준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 부분이 성공하면 좋은 리허설이 만들어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모음을 통일하게하며 울림있는 소리를 위한 발성훈련 그리고 파트의 발란스를 위한 훈련등은 매번 리허설 웜업을 통해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트연습도 파트의 음정연습과 함께 표현이나 강약 그리고 딕션까지 디테일하게 준비시켜야합니다. 여러방법이 있지만 가사를 모든 단원이 두 파트로 나누어 장2도 음정으로 부르면서 음악적인 질을 높이는 연습과 각 파트의 균형과 조화를 위한 훈련까지 파트연습 시간에 만들어야합니다. 그리고 지휘자는 음악에 대한 이해를 위해 여러 자료를 토대로 설명해야하며 표현이나 곡의 느낌이 단원들이 공감할수 있도록 준비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연주완성도를 위해 매우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인 함께 노래하기에서는 단원들이 리허설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수 있도록 유도해야하며 이 시간에 가장 완성도있는 음악을 위해 지휘자는 단원들을 격려하고 리더하여 감동적인 연주를 위한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합창지휘하는 철학이나 사상(思想)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저는 어린이합창과 함께 지휘를 시작하여서 그런지 항상 합창을 하는 것 다시 말해 함께 노래하는 것은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만일 그런 생각을 가진 지휘자들과 노래하는 단원들은 함께 합창하는 것을 통해 분명 감동이 있는 연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은 성인합창도 마찬가지라 생각하며 아름답고 행복한 음악을 위해 필요한 합창은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며 이런 철학과 함께 음악적인 완성도를 결합하여 연주를 통한 아름다움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향을 준 음악가와 정부와 음악계에 바램

- 누구나 완벽한 연주는 할 수 없다고 봅니다. 불만족한 면이 있다면 어떻게 보완해가고 있는지요. 그리고 자신에게 영향을 준 음악가가 있다면 누구인지 듣고 싶습니다.

저는 합창을 시작하면서부터 새로운 합창 음반에 욕심을 가지고 듣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대별 합창음악부터 대중적인 음악 그리고 요즘은 민속적 합창음악에 관심을 갖고 여러 음반을 통해 제 음악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합창 지휘자의 인생으로 살게 된 것은 전적으로 윤학원 선생님과 만남으로 시작되었고 그 후 미국 유학시절 아틀란타 심포니 콰이어에서 로버트 쇼우와 단원으로 연주하며 합창에 대한 음악적인 부분을 키워나갈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당시 미국지휘자 협회(ACDA)회장이었던 존 헤블린교수를 만나서 음악축제와 연주기획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 합창을 통한 사회적 기여나 지휘자로서 단원들과의 음악적 나눔과 계획이라면 무엇일까요.

저는 연주를 준비하며 이번연주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단원 그리고 청중들과 나눌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특히 제가 함께 연주하는 선명회합창단은 기독교적인 색체가 강하며 기관의 명확한 미션이 있어서 종교적인 곡과 이 시대의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한 울림있는 나눔의 곡들을 준비하게 됩니다. 시립합창단인 과천시립합창단은 국내 유일의 4성부 여성시립합창단으로서 여성전공자들로 하여금 국내에서 드문 SSAA의 클래식과 가곡등의 음반제작과 이 사회에 희망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기위한 창작곡들을 많이 연주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오래전부터 국제음악학교를 만드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 끝으로 소년소녀 합창단을 오랫동안 지휘해 온 음악가로서 정부(지자체 포함)와 음악계에 바램이나 조언이 있다면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많은 전문합창단에 비해 어린이합창 환경이 열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린이합창 지도자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지자체와 학교에서 좀더 예산과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합창지도자를 육성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아마추어 성인합창단들이 사회공헌과 밝은 문화의 분위기로 나아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가 현재 중국상해에 있는 정부기관인 소년궁에서 청소년합창단을 2년 가까이 객원지휘하고 있습니다. 이곳만보아도 합창은 우리보다 훨씬 미숙하지만 정부나 부모들 그리고 학교까지 그들에게 좋은 음악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시립소년소녀합창단 들이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기업과 학교 등에서 훨씬 많은 투자를 통해서 많은 어린 청소년들이 행복한 합창을 경험하고 서로 배려하며 균형과 조화를 익혀나가야 합니다. 이에 합창음악계에서도 어린이 전문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어린이 청소년합창 그리고 아마추어 (여성 남성 시니어 다문화 입양합창 등...)의 지도자들이 많이 배출되도록 노력해주고 밀어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