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뉴스등록 프리뷰등록 이용안내
(2019. 10. 23 수)
창작 오페라(오 숙 자 교수)
창작 오페라(오 숙 자 교수)
합창연합회 통합
합창해석
거장면모를 보여준
(단군왕검)한민족 역사 오페라 창작기
영남필
음악 박물관
창직오페라
합창 작곡가의 창작음악 세계(안성혁)
2018 국제컴퓨터음악 컨퍼런스를 보고   글/ 김규현(前 한국음악비평가협회 ...
제2회 독 일 한국음악제(Kor...
지역문화공간 연합페스티벌 “...
Piano Trio Sieg의 ...
  서울시 오페라단 단장실에서   세종문화회...
시온의 소리합창단 지휘자 임봉...
작곡가 이종희교수 인터뷰
한국관악협회 노덕일 회장의 대...
2018 국제컴푸터
국악 경음악잔치 제7회 ARKO ...
2015 합포만 현대음악제를 ...
한국 창작 오페라의 문제점과 ...
- 최고의 음악으로 우뚝 선 서...
피아니스트 최수현(Sarah Soo ...
일취월장한 생동감 넘친 현대음...
허상(虛像)인 껍데기들은 저리...
무반주 합창음악의 정석(定石)...
2015 교향악 축제 총평
놀라움과 감동을 낳은 2014 행...
제10회 세계 합창 심포지엄 ...
2014 교향악 축제 총평
현장음악의 비평적 두 논제
신선한 감동과 기대감을 준 두 ...
Sop.강경해의 나비부인 연주...
공감가는 메시야를
‘가시관을 쓴 테너’...‘금관...
최고의 가치 창출을 한 두 공...
최고의 악단 위상을 제대로 보...
신명나는 타악기 음악미학을 낳...
임주섭 창작 오페라 「중개사...
이지석 호른 독주회
2013 여수합창제 총평
한국오라토리오싱어즈 제30회 정...
창단 40주년기념 합창 갈라 콘...
친구같은 음악인을 꿈꾸는 피아...
섬세한인천문예관 ‘커피콘서트...
엠블호텔 킨텍, 오픈 기념 오...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
김규현의 합창음악 해석법 탐구...
합창 현장의 名 합창지휘자 김...
화합과 통일을 일군 국립합창...
시립음악단체장(지휘자)들의 겸...
문제로 퇴출(退出)된 음악교수...
풍요(豊饒)속의 음악계, 그 득...
선배님! 저질음악 굿판을 더 ...
사이비 평론가의 공허한 이중성...
국립합창단은 진정한 국립(國立...
벨기에 방송 "한국음악인들의 ...
친구같은 음악인을 꿈꾸는 피아...
오피니언면의 변신 “세상의 외...
울산 스타일’은 왜 없는가
바흐 ‘바디네리’ 관현악 모음...
☆오피니언월드 인터넷 설문조...
예체능 교육 혁신은 삶의 품격...
사전 소통의 노력을 가져 보시...
브라스뉴스 사이트를 선보이는 ...
서울시향 연주회 10년
기사작성 : 아브라함   2017-01-25 15:24

서울시향 연주회를 10년간(2006-2016) 듣고 나서

/김규현(한국음악비평가협회회장,작곡가)

 

70년 역사(1946-2016)를 갖고 있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 정기 연주회를 정명훈지휘자가 2005년 예술고문시절과 2006년 예술감독 겸 상임 지휘자가 된 시기부터 상반기에 사임한 이후 2016년까지 10년간을 들은 것들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10년간의 족적(足跡)과 공헌

지휘자 정명훈은 매년 6~7회 정도를 지휘했고 나머지 연주회는 외국 객원 지휘자들이 연주회를 지휘했다. 물론 부지휘자(성시연, 최수열)가 몇 회를 지휘했다. 서울시향 10년간의 족적(足跡)은 우리나라 오케스트라 에 끼친 영향이 지대한 점이다. 각 지역 시향들과 사설 오케스트라의 발전을 가져왔고 서울시향을 벤치마킹까지 하는 시향들도 여럿 있었다. 그리고 우리나라 악단들의 본보기가 됐다. 그동안 서울시향 연주곡들의 흐름은 음악사적인 측면 접근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바로크 음악을 제외하고 고전(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낭만(슈베르트, 슈만, 멘델존, 쇼팽, 브람스, 생상, 차이콥스키, 무소르그스키, 브르크너, 말러 등) 그리고 근대(라벨, 드뷔시, 바르톡, 스트라빈스키 등) 등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모두 연주 했다. 특히 베토벤 교향곡 전곡과 말러의 교향곡 전곡 연주는 연주회의 최고봉이었다. 정명훈 지휘의 연주회는 외국의 어느 객원지휘자들 보다도 청중들이 많았고 감동을 제일 많이 주었다. 기립박수까지 받기도 했다. 그리고 연주곡들도 장시간을 요하는 대곡들이 대부분이었다. 그 어려운 곡(브르크너나 말러 교향곡)을 장시간 숨죽이고 듣는 청중들의 태도가 매우 진지해 보였고 놀라웠다. 중간 휴식이 없는 연주회인데도 말이다. 과거 정명훈 지휘 이전(2005년이전) 시절의 서울 시향 연주회는 청중들에게 표를 주고 모셔오다시피 했다고 한다. 오늘 날 서울 시향 연주회는 청중들이 찾아오는 시대가 됐다. 그만큼 연주회가 완성도가 높고 감동을 주며 청중들과의 소통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향을 청중들이 선호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지휘자 정명훈의 팬들이 많기도 하지만 연주회가 획일화되지 않고 최고의 음악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서울시향의 매력은 감동과 소통의 자세라고 할 수 있겠다. 단원들이 꾸미는 주제가 있는 실내악 시리즈주로 현대음악을 소개하는 아르스 노바’, 찾아가는 음악회인 우리 동네 음악회등이 이것을 말해주고 있다. 10년간의 서울시향은 여러 번의 외국 순회공연을 통해서 한국 오케스트라의 높은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는 노력까지 했다. 태국과 UN본부연주회(2007),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체코 등 순회공연(2010) 영국 에딘버러 국제축제(2011), L.A.북미순회공연(2012), 중국 베이징 공연(2013), 핀란드, 오스트리아, 영국, 이탈리아 순회공연(2014)등이 그것이다. 이것을 정명훈 시절에 한 것이다. 필자는 서울시향이 외국 공연을 떠나기 전 전초전 연주회를 보면서 자랑스럽게 생각했고 자부심까지 갖은 일도 있다. 10년의 초청 협연자들만 보더라도 서울 시향이 최고를 지향했는지를 알 수 있다. 보리스 길버트(pf), 쇼지 사야카(vn), 스테판 재키브(vn), 파스칼로제(pf), 크리스토퍼 박(pf), 다르이반덴 베르켄(pf), 등을 보면 그렇다. 시향 대표(박현정)와의 갈등으로 안타깝게 정명훈이 작년 상반기에 사임을 하긴 했으나 서울 시향과 정명훈이 남긴 음악적 족적(足跡)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지대했다. 작년 8월 롯데 콘서트 홀 개관 음악회에서 다시 정명훈이 서울시향을 지휘한 것은 감동적이었고 필연적인 운명을 느끼게 했다. 서울시향의 정체성을 다시 보여준 좋은 자리였다.

 

세계적인 악단 부상과 최고의 결실을 낳은 황금시대(黃金時代)

10년간의 노력은 서울시향이 세계적인 악단으로서 부상한 시기였다. 여러번의 세계 순회공연을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인정도 받았다. 정명훈 사임 후에도 청중들은 꾸준하게 서울시향 연주회를 찾아오고 있다. 이런 현상은 서울시향이 위상과 권위를 상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0년간을 지켜보면서 많은 가능성을 발견했다. 아무리 어려운 음악 작품이더라도 성의있게 음악을 만들어 감동을 준다면 청중들이 찾아온다는 진리가 그것이다. 말러의 교향곡(1,2,5번 등)연주만 보더라도 그렇다. 그리고 보편화된 쉬운 곡으로 청중들한테 영압하면 연주회가 성공하지 못하고 청중들이 떨어져 나가고 대곡으로 승부를 걸어가야 하는 점이다. 그래서 정명훈 지휘의 연주회는 대곡위주였고 독특했다. 그리고 신선했다. 바그너 오페라를 연주회용 버전으로 연주했는가 하면 근,현대 음악 작품을 과감히 연주 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불새바르톡의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드뷔시의 바다, 라벨의 라발쓰볼레로등이 그것이다. 이런 면에서 서울시향은 최고의 연주력을 갖추고 있고 저력이 있는 세계적인 악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작년 후반기에 외국 지휘자 두 사람을 수석으로 세웠다. 지켜보아야겠지만 기대는 해본다. 정명훈 사임 이후 그 동안 외국의 객원 지휘자들을 세워 연주회를 가졌는데도 대체로 무난했다. 특히 외국의 지휘 거장들을 대거 세웠는데 연주곡들이 다양해서 좋았고 세계적인 지휘자들이 만든 음악을 국내 무대에서 들을 수 있어서 살만 했다. 크리스토프 에센바흐. 엘리아후 인발, 마리오 벤카고, 한스 그라프, 등이 그들이다. 어떤 객원 지휘자들은 자국의 작곡가 작품을 들고 와서 연주하는 신선함도 보여주었다. 서울시향의 큰 업적이라면 세계적인 음반회사인 도이치 그라모폰(DG)과의 계약하에 정명훈 지휘로 CD를 출반한 일이다. 2011년부터 정명훈이 연주했던 곡들 중에서 선별해서 CD 9장을 출반했다. 말러 교향곡 1,2,5등 드뷔시의 바다차이콥스키의 비창등이 그것이다. CD들은 전세계 매장과 도서관에서 서울시향의 위상과 정체성을 영원히 말해주게 될 것이다. 매월 2회씩 정기 연주회를 한 서울시향의 프로그램 팸플릿은 항상 신선했다. 월간지 SPO(서울시향의 영문약자)로 프로그램 팸플릿을 대신 했는데 청중들에게 많은 음악 정보를 주었다는 면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 오늘날 서울시향은 상임지휘자가 공석임에도 불구하고 튼튼한 내부 조적과 기획력이 최정상급이다. 두 수석 지휘자가 어떻게 이끌어갈지는 두고 보아야겠지만 정명훈 지휘의 10년의 서울시향은 좋은 이미지를 낳았고 최고의 음악으로 청중들과 소통하며 최고악단의 자리를 구축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오케스트라 역사에 큰 획도 그었다. 음악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오늘 날의 서울시향은 세계적인 오케스트라 반열에 섰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서울 시향 7010년간(2006-2016년 정명훈 지휘시절)은 서울시향의 최고의 황금시대(黃金時代)라고 할 수 있을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