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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3 수)
창작 오페라(오 숙 자 교수)
창작 오페라(오 숙 자 교수)
합창연합회 통합
합창해석
거장면모를 보여준
(단군왕검)한민족 역사 오페라 창작기
영남필
음악 박물관
창직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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몀합창지휘자(구 천)
기사작성 : 아브라함   2017-05-27 14:08

김규현의 합창지휘자들의 해석법 탐구

합창지휘자 구천()

대담/ 김규현(본지주필,

한국음악비평가협회 회장, 작곡가)

 

프로필

추계예배 총신대, 전주대, 전남대, 군산대, 영남대, 울산대 강사역임

한국합창 총연합회 이사장역임

한국지휘자협회 이사장역임

전주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역임

광주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역임

울산시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지휘자역임

광주대학교에서 합창지휘박사취득

현재 광주대학교 겸임교수

국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시작하기 전에 합창이 갖고 있는 사회적 기능과 목적, 그리고 의미는 무엇인가를 먼저 그 정의를 듣고 싶습니다. 합창의 사회적기능은 한마디로 배려와 화합 이라 생각합니다. 목적은 서로 다른 개성적 존엄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뜻을 모아 인간이 합동하여 뭔가를 만들어내어 느끼고 즐거움을 나누는 것입니다.

주로 국·시립 합창단을 지휘했거나 지휘하고 있는데 연주회 성격에 따라서 선곡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선곡 기준은 무엇이고 어느 면에 주안점을 두고 선곡하는지 듣고 싶습니다.합창에는 정말 다양한 곡이 있지요. 인류가 맨 처음 부르기 시작한 고대음악인 인성으로만 부르는 곡부터 악기가 한 가지씩 발명되고 추가되어 바로크를 거치며 기악반주로 된 합창 고전주의시대를 거치며 대규모 오케스트라와의 협연곡, 그다음 낭만주의시대를 거치며 웅장하고 화려한 오페라에 나오는 합창곡등 정말 다양하고 좋은 곡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합창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르네상스시대의 무반주 합창곡을 먼저하고 이어지는 시대별 합창곡을 선곡해서 각각의 곡이 나타내는 특징을 살려내는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선곡된 작품을 어떻게 연구하고 어느 점에 더 비중을 두고 연구하는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죠.선곡된 곡은 먼저 시대의 특징에 맞게 소리를 구사하고 본래 악보는 어느 시대에 쓰였던 현재까지 변함이 없으나 소리를 내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은 완전히 다르므로 지휘자가 먼저 그 시대의 소리와 노래하는 방법을 익혀서 노래해보고 단원들에게 시범도 보이면서 단원들이 현재의소리가 아닌 시대의 특징에 맞는 소리를 내도록 유도하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합창 리허설 테크닉을 알고 싶습니다. 시종(始終)을 어떻게 무엇으로 하고, 연습 시 많은 비중을 두는 점은 어떤 것인지 그 노하우와 연습 과정을 듣고 싶습니다.합창에서 시작(beginning)과 종지(Ending)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시작해야 하므로 예비박을 확실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때 예비박이 내포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가장 기본적으로 노래할 곡의 빠르기와 강, 약을 나타내 보여야 합니다. 아울러 곡의 분위기도 보여줘야 하고 단원들이 함께 동시에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보이는 예비박이 되어야 합니다. 종지역시 음악을 끊기 위해 지휘자의 손이 움직일 때 예비가 보인다음 정확하게 끊을 수 있도록 몇 박을 지속하다 멈출 것인지 그 박의 길이를 보여주며 끊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정해진 길이를 충분히 정확하게 노래한 다음 끊을 수 있도록 연습하며 보여줘야하지요.

곡의 시대적 양식과 연주 양식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해석접근 논리나 기준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주관적 해석과 객관적 해석 또한 이 두 가지를 절충한 해석도 있는데 어느 면에 더 비중을 두고 만드십니까?지휘자에게 곡 해석은 정말 중요하고 그 영향이 연주 전체의 성격을 좌우하기 때문에 꼭 정확하게 공부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시대적 양식과 연주양식이 상충되지 않도록 연구를 해야 하고 그 작품의 시대에 불렀던 노래를 중심으로 시대양식을 파악하고 특별히 연주시 다른 해석이나 다른 요소가 작용하여 시대양식을 벗어난 경우 그 원인과 결과를 잘 분석하여 연주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객관적 해석이 우선하여 그 범위내 에서 주관적 해석이 곁들여 져도 시대양식에 끼치는 영향이 무관하게 하는 연주가 중요합니다.

Dynamic, Tempo, Expression mark 등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 그 설정을 무엇을 보고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전자와 후자를 나누어서 말씀해주시고 작곡자가 제시한 기호(연주정보)는 해석에 얼마나 반영하고 있습니까?작곡가가 작품에 Dynamic, Tempo, Expression mark 등을 적어놓은 경우 당연히 그 표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연습에 의한 연주를 하게 되지요. 그러나 만약 아무런 표현이 없을 경우 먼저 참고 하는 사항은 합창의 경우 가사에서 나오는 장모음과 단모음에 따라 표현을 하고 단어의 뉘앙스가 표현을 하는 기본 원리로 사용되어 그 곡에서 표현하려하는 뜻과 내용을 전하려고 노력합니다. 가사를 많이 읽어 보고 느낌을 받으면 음악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방법이 거기서 나오게 되지요. 작곡가가 제시한 음악적 기호는 당연히 다 수용하는 마음으로 적극수용 하지만 간혹 작곡가가 표현을 반대로 하거나 잘 못 해 놓은 경우 수정하여 효과 있는 연주가 되도록 연습합니다.

세계 거장들이 내놓은 CD, DVD, LP 등 음악 재료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그것을 해석상에 어떻게 반영하는지 듣고 싶습니다.요즈음엔 정 말 많은 연주실황이나 녹음된 연주 재료가 있어서 들어보고 참고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따라하거나 맹목적으로 지지하여 똑같이 하려한다면 실패하게 되겠죠. 많은 연주가들을 참고하여 많이 들어보며 자기의 생각을 정하여 자기의 방법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제 생각을 먼저 정하여 연습한 다음 참고로 다른 음악을 듣는 습관이 있습니다.

연습된 음악이 어떤 상태가 되었을 때 무대에 올리고 있는지요. 완성도 높은 최고의 음악은 어떻게 연주나 만든 음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 예를 기존 연주단체명을 들어주시죠.저와 함께 하는 합창은 무대 오르기 전 이미 연주장에서 연주하듯 완전히 암기하고 완전하게 호흡이 일치된 다음 무대에 오르기 때문에 처음 악보를 읽을 때부터 연습이 마무리 될 때까지가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반복 연습하여 입에 붙도록 하여 연주무대에 갈 때 이미 완성도 백 프로를 느끼도록 합니다. 그렇게 연주하거나 발매하는 단체로는 엘리엇 가드너가 지휘하는 합창단(암부로시오합창단)이 그렇게 연주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전문 지휘자로서 자신의 해석 철학이나 사상을 말한다면 무엇이라고 하시겠습니까?음악가로서 합창지휘자로서 우리가 하는 음악은 특별한 세계에서 연주 하는것이 아니고 현재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연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음악의 해석이나 연주의 표현이 우리의 이웃들이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말하자면 실존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이성과 심성과 마음에 흡족한 음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자신에게 영향 준 사람은 누구이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요. 그리고 합창 지휘는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왜 지휘자가 됐는지 듣고 싶습니다.제 음악인생에 있어서 또한 합창지휘자의 길로 들어 선계기는 국립합창단에서 노래하며 싹트게 됐고 그 중심에 나영수 교수께서 계셨지요. 노래가 다 인줄아고 노래만 할 줄 알던 나에게 국립합창단 단장이신 나영수 교수님의 음악과 철학은 새로운 지평을 열게 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처음 국립합창단에 들어와 단원으로 노래를 시작 했을 때는 단원들이 노래를 잘하니까 지휘자는 거기에 박자를 맞춰 지휘를 하는 것으로 알았지요. 그러나 합창단에서 단원으로 생활하며 지휘의 세계가 있다는 새로운 발견을 하고 난 다음 지휘자로서 할 일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지요. 그래서 오랫동안 지휘자의 음악을 흉내 내다가 지휘를 정식으로 공부하기 위해 나영수 교수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박사과정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래서 지휘자에 의해 합창의 수준이 결정된다는 걸 깨달았고 그런 점에서 합창단에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연구 하고 노력하며 지휘자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