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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합창 클리닉3
작성자 grimy19951995
작성일자 2023-03-22
조회수 105

합창 클리닉 3

 

합창 클리닉은 합창단의 어떤 문제점을 분석적으로 살피기도 하지만 더 궁극적인 것은 그 문제들을 넘어서 이상적인 합창단의 조건을 갖추게 하는 일이 더 중시된다. 그건 논리적이면서도 합리적이어서 그 기본이 지켜진다면 당연히 합창단은 이상적인 구조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그래야 진정한 합창 클리닉이 성취되는 것이다. 그 과정을 살펴보자. 그런 전제로의 시작은 호흡이고 앙상블 발성이며 악보 음악의 절대치를 음악적으로 지키는 것이다. 관악기도 그렇지만 합창단에서의 절대는 호흡이다.

그러면 호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풀어보자. 앙상블에는 자연배음렬로 구성되어 있는 배음역할이 절대적인 작용을 한다. 그 배음은 진동체 즉 악기, 합창으로는 악기가 몸이고 구체적인 테크닉적으론 호흡과 발성이다. 왜 호흡과 발성이 중요할까. 호흡은 소리 전달과 배음율의 직접 체고 발성은 공명과 음색이고 배음을 더 풍성하게 조화를 이루게 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이런 사항을 대체로 이론이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런 조건들이 지켜지지 않으면 최상의 합창 앙상블 음악을 이룰 수 없다. 물론 합창의 실제에서는 이런 이론이 아니고 연주되는 순간 자연스럽게 조화가 이루어 진다. 그러니까 이런 조건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고 최상의 음악을 위한 필수 조건일 뿐이라는 말이다. 우리에게 가장 약점이 바로 음악 음향학적 이론에 대한 접근이다. 독일에서는 후고 리만이라는 19세기 중반 최고의 음악학자가 4도 배음의 합리성을 증명하기 위해 역정 배수 이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물론 그 이론은 후에 무리라는 결론이 났지만 음악은 그 자체가 음향학이라는 사실이다. 이건 등한이 할수록 그만큼 유럽음악계의 중심권에서 멀어진다는 사실이다. 당연히 악보와 음향이 만나는 음악과 연주는 재생예술의 상호적이면서도 직접적인 관계다. 작곡가가 창조적 행위를 했을 때 그것은 악보로 탄생한다. 그리고 그 악보는 연주행위를 통해 청중에 전달된다. 이게 음악 예술이 향수되는 절대 과정이다. 미술이나 문학은 화가나 문학가가 그림이나 책으로 작품을 남기면 향수자 즉 청중은 바로 보거나 읽는 것으로 향수가 된다. 그러나 음악의 매개 과정을 거쳐야 향수가 된다. 그리고 이 매개 과정은 행위자의 예술적 품격에 따라 작품의 격이 변한다. 때문에 행위자는 그의 관점이 얼마나 객관적이냐 주관적이냐에 따라 작품이 변하기 마련이다. 합창 음악도 악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나 또는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역사적으로도 이런 관점의 논쟁과 논의가 끝없이 이어졌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어떤 합창단의 지휘자가 연주를 했다면 그건 역사적인 연주의 한 부류라고 생각하면 맞다.

다시 호흡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매개체인 악기의 관이나 줄이 길을수록 음은 앙상블에 최상으로 평가되는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톤이 된다. 물론 이때 음색이 어느 정도까지 질감을 유지해야 하느냐는 경험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지금은 앙상블 문제가 우선이니까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톤만 가지고 논하겠다. 특히 이 호흡에 의한 톤은 전달력이 뛰어나서 연주장 구석구석까지 잘 전해진다. 이게 우리 연주자나 합창단의 결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열쇠다. 배음이 앙상블 음간의 조화로움을 구성한다면 그건 우리가 화성학 시간에 배우는 음정 비율이 작용한다. 가장 기본적인 게 옥타브는 1:2고 완전 5도는 2:3. 완전 4도는 3:4, 3도는 4:5등 등이다. 이 비율은 옥타브 음이 만나면 아래 음은 기본음과 위 음은 길이의 1/2위치에서 발생하는 옥타브 배음이 작용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모든 음 들은 상대 어떤 음과 동시에 울리면 그 비율에 따라 부분음이 조화 배음으로 작용하는데 이런 현상은 자연적인 현상으로 인위적으로 변화를 줄 수 없는 현상이다. 이게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앙상블 정도가 달라진다. 그래서 호흡을 통한 음 발생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앙상블 음색에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공명이다. 공명은 얼마나 풍부한 소리를 내느냐에 따라 앙상블 구조가 결정된다. 흉성과 두성 공명, 그리고 20세기에 중요하게 대두된 구강 공명이다. 흉성이나 두성은 결국 구강 공명과 함께 앙상블 음색에 직접 작용한다. 특히 이 공명은 앙상블 발성과 함께 앙상블 음악의 핵심으로 작용한다. 특히 공명은 배음에 의해 이루어지는 앙상블의 조화로움에 작품의 성격적인 요소를 직접적이게 해서 음악 미를 형성하는 중요한 일을 한다. 이렇듯 배음과 공명은 단순한 음악을 음악 미의 세계로 연결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더 높은 영역의 음악을 연주하고 싶다면 소홀이하거나 등한이 할 수없는 중요한 요소다.

 

음악 클리닉하는 음악평론가

문일근 010- 2300-9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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